인사말
HOME > 에너지거버넌스센터 > 인사말

에너지거버넌스센터 (EGS: Center for Energy Governance & Security)는
2012년 9월 교육과학기술부 재원과 한국연구재단의 지원 (SSK(Social Sciences Korea)사업)으로
한양대학교에서 에너지연구사업단으로 출발하였습니다.

대학 차원에서는 최초의 광범위한 의미의 에너지 문제에 대한 종합적 연구 기관으로서 전세계와 한국이 에너지위기와 전환점에 처해 있는 시대에 에너지문제에 대한 기술과 정책 측면의 종합적 고찰을 위한 연구를 본격적으로 하게 되어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한국은 현재 지난 수십 년 동안의 양적 성장 패러다임이 한계에 부딪힌 상황입니다.

이러한 양적 성장 패러다임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에너지기술혁명을 통해 전체 경제와 사회구조 변혁이 불가피하다 할 수 있습니다.

EGS는 한국의 미래 에너지정책, 해외자원개발정책의 비전과 목표, 그리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정책과제와 추진전략을 제시하여 정치권, 언론 등 여론주도층의 지지를 얻어 新정부의 정책에 적극 반영되도록 하고자 합니다.

최근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셰일가스개발등 에너지 기술혁명에 모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한양대학교 SSK 에너지연구사업단인 에너지거버넌스센터(EGS)는 2015년 5월 미국 NBR(The National Bureau of Asian Research)과 함께
베이징에서 Pacific Energy Summit을 개최하였고, 2015년 9월 국회미래에너지전략포럼과 협력 하에 관심 있는
한국기업과 연구자 분들을 모시고 한-이란 에너지경제협력 강화 세미나를 개최하였습니다.

연구센터는 단기적으로는 온라인 보고서 발행을 중심으로 운영될 것입니다. 해외의 에너지전문가들과 연계해 현안에 대한 정책 진단 형식의 보고서들을 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발행할 것이니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 주시기 바랍니다.

2015년 12월

한양대학교 에너지거버넌스센터장 김연규